가전 및 차량 관련 관리 팁/자동차 관리

자동차 핸들 돌릴때 소리? 원인과 문제 해결 방법!!(MDPS 커플링 교체, 무상수리)

JAY RO 2023. 8. 6.

 

어느 순간 자동차 핸들을 돌릴 때 마다 덜컹덜컹하고 소리가 났다.

차량을 사용한지 거의 9년이 다 되어가지만 이제 문제가 하나하나 생기나 보다.

 

미세하게 유격이 있는 느낌이었다.

스티어링휠(핸들)을 돌릴 때 덜컹거리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보고 해결해 보자.

 * 스티어링 휠 = 핸들 (TMI : 핸들은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콩글리쉬이다.)

 * 스티어링 휠(핸들) 은 자동차 방향을 전환하는 조향 장치이다.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휠

1. 현상

2. 원인(MDPS 커플링)

3. 문제 해결

 

1. 현상 (핸들 덜컹덜컹)

어느 순간부터 핸들이 덜컹거리는 현상이 있었고

운전할 때 보다 좀더 많이 핸들을 돌리고 풀었다.

만약 운전중에 핸들을 조향할 때 뚝 하고 끓어져 버리면

원하는 방향으로 자동차를 운전 할 수 없을 것 같았다.

 

아래는 해당 현상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t_9IK9Zb0EM 

핸들 덜컹거림

조향을 할 때마다 덜컹덜컹 소음이 난다.

 

2. 원인 (MDPS 커플링)

다른 점검을 하러 정비소에 갔을 때 비로소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었다.

정비사도 핸들에 문제가 있고, 빠른 시일 내에 점검을 해야한다고 했다.

 

정확한 원인은 MDPS에 커플링이 닳아서 그렇다고 한다.

핸들을 조향할 때 필요한 MDPS 커플링이 있는데 이게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오래 사용하면 많이 닳는다.

 

2-1) MDPS란

MDPS란 무엇인가?

MDPS란 Motor Driven Power Steering 이다.

조향 보조 장치의 일종으로 전기 모터로 조향을 도와 주는 방식이다.(무거운 조향을 전기 에너지로 도와줌)

 

 

2-2) 원인 : MDPS 커플링

다시 원인으로 돌아가서

MDPS에서 스티어링휠 조향에 필요한 커플링이 있는데 그게 마모가 된것 같다.

MDPS 커플링 소음
MDPS 커플링 소음

현대, 기아자동차는 MDPS 커플링을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한다.(플렉시블 커플링이라고도 한다.)

하지만 이외의 브랜드는 다른 소재를 사용한다고 하던데;;;

무튼 현기차에서

2014년 1월 이전에 생산된 차량들에서 나오는 문제라고하고,

 

2014년 1월 이후에 생산된 차량은 괜찮다고 한다. (소재를 교체 했나보다)

하지만 내 차량은 옛날 차종이기 때문에 교체를 해야한다.ㅠ 따흑

현대자동차 mdps 공지
현대자동차 mdps 공지

 

다시 예약을 잡고 정비소에 연락을 했는데

기아오토큐, 현대블루핸즈등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교체해주는 기간이 있다고 했다.

 

현대자동차 교체 대상 차종과 기간은 아래와 같다.

현대자동차 플렉시블 커플링 무상 교체 대상 차종
현대자동차 플렉시블 커플링 무상 교체 대상 차종

기아 자동차의 경우에는

보증기간과 관계없이 1회 무상수리를 한다고 한다.

 

하지만 내가 오토큐에 전화를 했을 때 2022년 12월 까지라고 하긴했는데,

정비소 별로, 차종별로 다른 것 같다.

정확한 문의는 전화로 하는게 좋다.

현대차도 마찬가지로, 블루핸즈에 전화를 해서 확인하는게 낫다.

 

기아 오토규 영업시간 및 예약 방법

기아 오토큐 예약방법 링크

반응형

 

현대블루핸즈 영업시간 및 예약 방법

현대 블루핸즈 예약방법 링크

 

3. 문제 해결

기아 오토큐에 연락을 했고,

해당 부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대기 해야한다는 답변을 받았다.

연락을 준다해서 계속 기다렸다.

 

1달여 남짓이 지나서야 연락이 왔고, 예약을 할 수 있었다.

MDPS 커플링 새제품
MDPS 커플링 새제품

교체 전에 MDPS 커플링 새 제품을 받았다.

역시나 멀쩡하게 생겼다.

교체 시간은 1시간~2시간 정도 소요된다.

앞에 차가 밀려있으면 더 오래 소요될 수도 있다.

집근처로 서비스 센터로 가서 집에서 쉬었다 오는게 이득이다.

기존 MDPS 커플링 문제
기존 MDPS 커플링

기존 내 차량에 있던 MDPS 커플링이다.

이 커플링이 닳아서 핸들을 조향할 때 마다

덜컹덜컹 소리가 났던 것이다.

 

교체 후 핸들 조향 모습은 아래와 같다.

https://youtu.be/aSPhf-cmBVU

MDPS 커플링 교체 후

https://youtu.be/npalLl0R2R4

핸들, 스트어링휠 커플링 교체 후

다행이 무상교체를 하고, 안전하게 운전 할 수 있게 되었다.

미리미리전화하고, 확인하고 안전운정하자.

반응형

댓글

💲 추천 꿀팁 글